◐남도의 야생화/♣ 텃밭가꾸기

상추 재배요령

arakims 2008. 6. 15. 15:03

과명 : 국화과

원산지 : 아시아 내륙지방

파종기 : 3월 중순~ 4월 중순, 9월

개화기 : 4월 하순 ~6월 중순, 10~12월

일반적인 재배요령 :

  배수가 좋은 흙에 잎을 주로 수확할 경우 5Cm간격의 줄에 직파를 하고 복토를 한후 충분히 물을 준다. 발아된 후 본잎이 2~4매 되었을 때 생육이 좋은 1포기만 남겨두고 솎아낸다. 파종 후 약 30~40일 이후부터는 연하고 맛있는 상추를 수확할 수 있다.

 

 

상추의 특성 : 서늘한 기후(15~20℃)를 좋아하며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싹이 잘 트지 않는 특성이 있다.

     수분이 적당하고 유기물이 많으면 잘 자란다. 여름철 일조량이 많아지면 꽃이 피고 잎은 작아진다.

기타 특성

  =봄,여름,가을 품종이 개발되어 있다. 모종보다는 종자 판매가 일반적이다. 여름용은 꽃이 늦게 피도록 개발된 것도 있다.

  =봄재배용 : 선풍포찹적축면 상추, 연산홍적치마, 삼선적축면

  =여름재배용 : 강한청치마, 청하청치마, 한밭청치마

  =연산홍적치마, 토종맛적축면

이랑만들기 : 물빠짐이 좋은 땅은 두둑을 따라 열을 지어 심고, 물빠짐이 좋지 않으면 고랑쪽으로 열을 지어 배수가 잘되게 한다.

거름주기 : 밑거름은 심기 1주일전에 준다. 밑거름은 유기질 퇴비, 인산질 비료로 한다. 웃거름은 질소와 칼리를 쓰는데 심고나서

    15~20일 간격으로 뿌리에 닿지 않도록 흙을 파고 묻어준다.

 

땅의 온도가 20℃ 이상에서 발아가 잘되며, 파종전 3~4시간 정도 물에 담가놓아  가라않은 씨앗을 쓰면 좋다. 골간격은 20㎝가 적당

 

흙 덮어주기 : 씨앗을 뿌린 다음 흙은 0.5㎝로 얇게 덮어주고, 거적등을 덮어 수분 증발을 방지해준다.

솎아먹기 용 : 골을 따라 충분하게 뿌려서 싹이나고 본잎이 1~2일때 5Cm간격으로 솎기, 3~4장 일때 10Cm을 유지한다. 초기에 잡초는 철저히 제거하고, 물관리를 잘한다.

 

수확 : 오그라기 상추는 포기 전체 또는 낱잎으로 필요할 때 한다. 초기에는 많이 남기고 아래쪽부터 한다.

    파종후 40~50일 후부터 수확하며, 치마상추는 잎따기는 8~10장 가량이면 아랫잎부터 수확한다.

 

병충해 : 달팽이의 피해를 입는 경우는 부지런함이 약이다. 새벽에 나가보면 달팽이가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때 보내버린다.

    그리고 다른 피해는 만나보지를 못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