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광안대교의 야경입니다. 참으로 멋진 모습을 보았습니다.
동백섬의 방파제에서 촬영하였는데, 바람때문에 약간 흔들렸나 봅니다.
1. 건설배경 및 추진경위
경부고속도로-수영강변도로-광안대로(7.42km)-북항횡단도로(5.77km)-남항대교
(1.93km) - 명지대교(2.6km) - 명지주거단지 - 녹산국가공단을 연결하는 해안
순환도로망 구축(54km)
항만 및 산업물동량의 원활한 우회수송으로 수영로, 중앙로등 도심간선도로의
교통난 완화와 해상관광 시설로서의 제 몫을 다하고 있다.
추진경위
- '91. 6 해운대 신시가지 교통영향 평가시 건설 필요성 제시
- '91.12 항만 배후 수송도로 사업으로 지정
- '94.12 착공
- '96. 5 현수교 스틸케이슨 침설
- '98. 1 트러스 상부공 가설
- '00. 7 현수교 주탑설치
2. 공사개요
위 치 : 수영구 49호광장∼해운대구 우동 부산센텀시티
규 모 : 연장 7,420m (현수교 900m,접속교등 6,520m),폭 18∼25m(2층구조,8차로)
사 업 비 : 7,873억원 (시비 5,239, 국비 2,634)
사업기간 : 1994년 12월 ∼ 2002년 6월
시 공 자 : 대림산업외 15개사
감 리 자 : (주)유신코퍼레이션
발 주 자 : 부산광역시 건설본부
3. 건설공사의 특징
국내 최초의 2층교량을 해상에 4.39km 건설
국내 최대의 현수교 건설을 국내 기술진에 의해 설계, 감리, 시공
국내 최대규모의 3경간 연속 2층 트라스트교를 현수교 양측에 360m씩
건설함으로 건설기술 축적과 건설시장 개발에 따른 국가 경쟁력 향상
4. 설계내용
도로의 기능 : 자동차 전용도로 (V=80km/hr)
하 중 : 1등교(DB-24), 총하중 43.2ton
풍 속 : 45m/sec (부위별 67~72m/sec)
※ 태풍 : 사라호 34m/sec, 사마이오호 45m/sec
파 고 : 7m
지 진 : 내진 1등급 교량 (리히터 규모 6) 지진
※ 고베(7.2), 터키(7.8), 대만(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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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안대교는 남천동에서 시작하여 수영만까지.
그리고 경부고속도로로 연결되는 시점이다.
도로비는 승용차 기준으로 1,000원이며
드라이브를 하는데는 만원이상의 가치를 하는 멋진 대교이다.
맑은 날이면 대마도가 보인다고하며
파란 하늘과 검푸른 바다가 맞닿은 풍광은 부산의 손꼽는 자랑거리중의 하나이다.
대교 어디에서나 주정차가 금지된 구간이라 걷거나 사진촬영은 어려우나
새해 일출 시에는 도보로 올라가서 마음껏 동해를 바라 볼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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