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생활42, 퇴직 후 살이/교장자격연수

교장 자격연수 12월 14일 수요일 전통 교육의 이해

arakims 2012. 10. 25. 18:13

◑전통 교육의 이해 - 김항구 : 교원대교수

★기억에 남는 말씀 :고구려 시대 경당은 서민까지 가르치는 세계역사에 없는 선진 교육
= 풍속이 서적을 사랑하여 일반 서민에이르기까지 동네에 큰 집을 지어 이를 경당이라하고
자제들이 결혼하기 전에 주야호 이곳에서 책을 읽고 활쏘기를익혔다.
그책에는 오경과 사서, 한서, 범엽의 후한서, 삼국지, 손성의 진춘추, 옥편, 자통, 자림이
있고 또 문선이 있어 이를 더욱 소중히 여겼다. (구당서:舊唐書)

☆기억하고 싶은 말씀 : 한국 전통 사회
= 한국 전통 사회의 근대적 전환은 장기간에 걸쳐 점진적,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단기간에 급격하게 이루어졌다.
= 따라서 전통 교육의 이념과 제도
그리고 구체적 내용에 대한 평가와 계승 작업이 엄정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 오늘날의 한국 교육은 전통교육의 충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전통 교육의 긍정적 토대위에
근대 교육의 밝은 미래를 설계하고 실현해 나가는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

◑교과 교육 장학의 방향 - 김범기 : 교원대 교수

★기억에 남는 말씀 :
예술의 세계 배우고, 익혀서, 버린다
과학의 세계 모방, 능력, 창의


☆기억하고 싶은 말씀 : 교과가 성립되는 과정
= 일상 생활을 위한 교과 교육
=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 교육

= 장학의 의미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정하여 학생의 성취를 높임
학교 환경을 통하여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

◑교과별 교과 교육 장학의 방향 - 외국어 - 이재근 : 교원대 교수

★기억에 남는 말씀 :2005년 10월 13일영어과 교육 목표 재설정
= 7차 교육과정 내용 골격을 유지
= 영어의 필요성을 보강하는 방향

=초중등 목표를 분리함, 학교 급별 성취기준의 분리화

= 기본과 심화를 통합하여 성취기준을 하향조정
= 문자 도입시기를 3학년 2학기로 앞당기기로 함
= 성취기준 용어의 개념을 명료화하고 용어간 위계를 체계화함

= 단일 문장 길이 제한을 삭제- 교재 집필시 길이제한으로 어색한 표현 방지
학습 부담은 문장의 길이가 아니라, 인지할 내용의 난이도에서 온다는 의미임.

◑초등 음악 교과의 장학 방향 - 이도식 : 한국교원대학 교수

★기억에 남는 말씀 :
= 음악은 누가 누구를 위해 만든 것인가?

음악은 큰 틀에서는 인간의 정신 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음악은 우주의 원리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인간이, 인간에게, 인간을 위하여 또는 종교적 목적으로 창조된 것이다.

= 음악은 어떻게 느끼는 가?
음악은 작품이라는 형태로(작곡) 누군가가 계획하고 음을 조직한 의도된 결과물과
그 것을 재생하여 디시 의도된 소리로 재현하는 과정을 거쳐 생명을 가지게 되고
그 때 비로소 음악으로 표현된다.

☆기억하고 싶은 말씀 :

= 흥미중심의 음악교육은 흥미에서 오락으로 다시 향락을 부르게 된다.
= 오락에서 향락으로 전이는 파멸을 불러온다.
상업주의 음악에 취하면 그늘진 세상을 모른체하는 윤리의식이 번져간다.
대중 문화와 음악은 우리가 기대하는 목표와 다른 결과를 부른다.

= 흥미 위주의 음악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아도 잘 따라한다.
학교 교육은 이를 보완하는 의미에서 균형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음악교육은 바람직한 인간교육과 전인교육의 토석이 되어야 한다.

= 바람직한 음악교사
1. 음악을 애호하는 인간으로 육성 - 교사는 특기적성담당과 다르다.
2. 음악 전반적인 지식 표현 능력을 가지면 최상이나, 한분야 만이라도 능숙한 표현력
3. 학생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창의적인 수업 전개
4. 첫째가 교사, 둘째가 음악담당 교사이므로 필요한 소양과 자질 배양이 필요